"시스루룩이냐"…속옷 비치는 유니폼에 MLB 선수들 뿔났다

입력 2024-04-01 08:43   수정 2024-04-01 09:28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의 올해 새 유니폼에 불만을 품고, 헌 유니폼을 고집하는 선수들이 상당하다.

31일(현지시간) USA투데이는 "선수들이 속이 비치는 시스루(see through) 바지 대신 낡은 바지를 입고 경기에 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알렉스 브레그먼(휴스턴 애스트로스), 잭 휠러(필라델피아 필리스), 닉 피베타(보스턴 레드삭스), 마이클 A. 테일러(미네소타 트윈스), 키브라이언 헤이스(피츠버그 파이어리츠) 등 유명 선수들도 지난 28일 정규 시즌이 시작됐음에도 새 바지를 입는 것을 거부하며 낡은 바지를 입었다고 소개했다.

문제의 시스루 바지는 미국의 유명 스포츠 브랜드인 나이키와 파나틱스가 각각 디자인과 생산을 맡은 올해 MLB 새 유니폼이다. 나이키는 이 유니폼이 이전 모델보다 더 부드럽고 가벼우며 신축성이 뛰어나다고 주장했지만, 선수들은 재질과 원단에 불만을 토로해 왔다. 지난 스프링캠프 때부터 새 유니폼을 입는 것을 거부하는 선수들이 여럿이었다는 보도도 여럿 나왔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MLB 선수협회 부회장 브루스 메이어는 지난 2월 22일 시스루 바지에 대한 선수들의 우려를 MLB 측에 전달했다. 한 선수는 "대부분의 선수들이 MLB 측의 비즈니스를 이해하지만, 조정을 통해 이전과 비슷한 수준의 방식을 유지하길 원한다"고 전했다.

나이키와 파나틱스는 2020년부터 10년간 10억달러(약 1조3400억원) 규모의 MLB 공식 유니폼 스폰서 계약을 맺었다. MLB 측은 올해 새 유니폼을 공개하면서 "새 유니폼이 신축성을 25% 더 높여 운동성을 향상시키고 건조도 28% 더 빠르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니폼의 통기성과 편안함을 높이기 위해 레터링, 소매 엠블럼 및 번호 마킹 등의 부피를 줄였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시스루' 원단뿐 아니라 사이즈가 맞지 않아 새 유니폼을 입어보지 못했다는 불만도 개막 전에 흘러나왔다. 샌디에이고 바드리스 소속 베테랑 투수 조 머스그로브는 "지난해에도, 올해 봄에도 샘플을 입어봤는데, 누구에게도 맞는 길이가 없어 딱 맞는지 판단하기가 어려웠다"며 "(경기에) 적합한지 아닌지 판단하기 어려웠다"고 AP통신에 말했다. 또 다른 뉴욕 양키스 선수도 뉴욕포스트에 "지난 몇 년 동안 유니폼에 신축성이 부족했다고는 생각하지만, 확실히 올해는 예전보다 좀 더 타이트해졌다"고 전했다.

바지뿐 아니라 상의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볼티모어 오리올스의 한 선수도 볼티모어 배너와의 인터뷰에서 "(창고형 아울렛 브랜드) TJ MAXX의 '짝퉁' 저지처럼 느껴진다"고 혹평했다.

팬들도 유니폼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비가 와서 바지가 비쳐 보일 땐 어떻게 할 거냐"며 선수들이 앉아 있는 프로필 사진에도"다 비쳐서 민망하다"는 반응이 흘러나왔다.

하지만 MLB 측은 새 유니폼을 '세계적 수준'이라는 입장이다. 데니스 놀란 MLB 글로벌 소비재 부문 수석 부사장은 MLB닷컴을 통해 "파나틱스는 거의 20년 동안 선수 유니폼을 제작해 온 펜실베니아주 이스턴에 있는 마제스틱과 MLB 유니폼 제조시설을 인수하면서 파나틱스는 나이키 브랜드의 MLB 현장 유니폼을 포함해 세계적 수준의 유니폼을 지속해서 생산해 왔다"고 밝혔다. 또한 월스트리트저널에도 "유니폼 바지는 지난 시즌 사용했던 바지와 재질과 두께가 같다"며 "원단에 변화가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뉴욕포스트는 MLB 측의 해명에도 "파나틱스는 그들이 작업했던 거의 모든 유니폼에서 품질이 떨어져 팬들에게 비판받았다"고 전했다. 특히 비싼 가격에도 그만큼의 제품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비판이다. 이번 유니폼의 경우 저지는 약 175달러(약 24만원)에 달하며, 특정 에디션의 가격은 거의 400달러(약 54만원)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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